광고 배너 이미지

핵심 상권 주간 리포트
부산 광복동 / 대구 동성로 / 광주 충장로

발행 2024년 04월 07일

종합취재 , appnews@apparelnews.co.kr

 

광주 충장로 상권 / 사진=어패럴뉴스

 

부산 광복동 - 임대료 상승에 상인들 아우성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최근 건물주들이 임대료를 올리면서 상인들은 아우성이다.

 

상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작년 하반기부터 외국인 관광객들의 유입이 늘어나면서 상권이 모처럼 활기를 나타내자, 건물주들이 코로나 기간 내렸던 임대료를 슬그머니 올리기 시작했다. 한 관계자는 “코로나 기간에 임대료가 60% 수준까지 떨어졌는데, 최근에는 80%까지 상승했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매출이다. 코로나 기간 절반 이상으로 빠졌던 매출이 최근 들어 회복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60% 수준이라는 것. 이 관계자는 “매출이 늘어난 폭에 비해 임대료가 크게 늘면서 상인들의 부담이 크다”고 토로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리뉴얼 확장, 신규 진출 등 기업들의 투자가 이어지면서 임대료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최근 3~4달 사이 캘빈클라인진(패션), 오닐(패션), 온더스팟(슈즈멀티숍), 할리스(커피), 미샤(화장품) 등 신규 오픈이나 확장 이전이 활발하다.

 

대구 동성로 - 유동객 줄고 매출도 감소세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봄 시즌에도 불구 좀처럼 매기가 좀처럼 올라오지 않고 있다.

 

유동객은 전년 동기 10% 이상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고 매출은 이보다 10% 포인트 더 줄어든 것으로 추산된다.

 

이곳은 지역 특성상 관광객보다 지역 주민 의존도가 큰 상권인데 최근 거주민이 줄고 주민들의 구매력이 현저히 떨어지면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기지 이전 등 여러 악재가 겹치고 경기까지 어려워 활기를 잃어가고 있다.

 

자라, 무신사 등의 매출이 압도적으로 높고 나머지는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신규 출점이 눈에 띄게 줄었다. 최근 이랜드가 자사 주요 브랜드 매장을 재배치하고 있다. 이 회사는 슈펜 1개, 스파오 2개, 폴더 2개점을 운영하다 ‘슈펜’ 매장 한 곳을 ‘스파오’와 통합했고, 기존의 ‘폴더’ 2호점 자리에 ‘슈펜’을 이전 오픈했다. 이로써 총 매장 수는 스파오 2개, 슈펜 1개, 폴더 1개 4개 점으로 축소했고, 매장 규모는 대부분 100여 평에 달한다. 이외 후아유, 미쏘, 로엠 등은 10여 년째 유지 중이다.

 

한편 대구시와 중구청 주도로 동성로 관광특구 지정 유치에 나서고 있다. 특구로 지정되면 건축, 영업, 광고 등의 제약이 줄어 매출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외 대형주차 시설 완공도 앞두고 있어 쇼핑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 충장로 - 전공의, 의대생 수요 감소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인근 전남대와 조선대 병원 의사 파업, 의대생들의 휴학 등의 요인으로 유동 인구가 감소했다.

 

두 학교의 전공의와 의대생 수를 합치면 3,000명 이상이다. 특히 이들은 상권에서 구매력이 높은 주요 고객이었는데, 이 수요가 사라지면서 매장별 주말 매출이 다소 감소했다.

 

주말에 많이 유입되는 외국인 교환학생, 외국인 노동자들의 방문은 꾸준하다.

 

최근 공실은 빠르게 채워지고 있다. 3가 ‘자라’ 옆에 위치했던 ‘ABC마트’가 철수했고, 곧 새로운 브랜드가 문을 연다. 1가에는 ‘노스페이스’가 과거 매장을 운영했던 자리에 다시 들어선다. 현재는 내부 인테리어 공사 중이다. 음식점도 2곳 오픈한한다.

 

2가에는 ‘캘빈클라인’은 이달 내 매장을 연다. 또 잡화 편집숍 ‘콜렉트’가 매장을 열기 위해 임대차 계약을 했다.

 

이외도 여러 스포츠 브랜드가 매장 개설을 위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