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주간시황 (2014년11월17~23일)
반값 세일했지만...기온은 상승하고 매출은 얼어붙고

발행 2015년 03월 19일

종합취재 , appnews@apparelnews.co.kr

  주간市況
  (11월17일~11월23일)


반값 세일했지만...기온은 상승하고 매출은 얼어붙고

판매율 올리기에 총력전

  여성복 
롯데, 현대, 신세계 등 빅3 백화점 여성복 PC는 겨울 시즌오프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좀처럼 판매율을 끌어올리지 못하고 있다.
첫 주부터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신장했던 10월과 달리 11월에는 4주차까지도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어 월 목표 매출에 도달하는 브랜드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수능 시험 이후 세일에 들어가 그나마 소비자를 끌어 모으는 수준이다.
영 캐주얼 군은 시즌오프까지 추동 물량을 모두 밀어내며 총력전을 벌일 계획이다.
이미 수능 시험이 끝난 지난 달 20일부터 이월과 당 시즌 상품을 망라한 행사를 시작했고, 물량이 충분해 내년 초까지 이어갈 예정이다. 현재는‘컬쳐콜’등 국내 SPA형 브랜드와 온라인 기반 브랜드 등 트렌디한 캐주얼 단품이 강하고 가격경쟁력이 높은 브랜드가 선전하고 있다.
또 ‘오즈세컨’, ‘톰보이’, ‘나이스클랍’등 차별화가 확실하거나 겨울 코트에 집중해 전략적으로 특화시킨 브랜드가 매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올 한 해 내내 침체 되어 있는 커리어군은 11월까지 누계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15~20% 가량 빠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연간 외형 500억대 이상의 매출 상위 브랜드 모두가 부진했고 하위권은 월 매출 3천만원대까지 하향평준화된 상황이다. 연간 매출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는 패딩 판매율이 추락해 타격이 크다.
반면 캐릭터군은 올 한해 무리 없이 플러스 신장을 이어가고 있다. 연 초부터 고 단가 셋업 물 수요가 급증했고, 예복 수요가 빠진 윤달에도 주요 점포의 매출 상위 브랜드 그룹은 10% 대 신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포멀군 상대적으로 선방

  남성복 
전년대비 역신장 했다. 날씨 영향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혔다.
주말 기온이 평년대비 3~4도 가량 높아 헤비 아우터 판매 실적이 전년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겨울들어 날씨가 시시각각 변화하면서 적기 판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백화점별로는 롯데가 수도권 11.8% 지방권은 7.6% 가량 역신장 했으며, 현대 8.8%, 신세계 10.7%씩 실적이 떨어졌다. 수도권을 포함한 지방 주요 상권에서도 아우터 판매는 부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별 실적도 3사 모두 본점을 비롯한 주요 점포에서 매출 하락폭이 컸으며, 오프라인 매출 비중은 크게 줄었다.
복종별로는 신사복과 캐릭터캐주얼 등 포멀군이 캐주얼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선방한 매출을 기록했으나, 역신장폭은 좁히지 못했다. 드레스셔츠PC도 매출은 저조했다.

50% 세일에도 반응은 냉담

  캐주얼 
지고 있다. 평일 브랜드 세일을 시작으로 주말부터 주요 백화점들이 일제히 겨울정기세일에 돌입했지만 매출은 여전히 뒷걸음질을 치고 있다. 브랜드별 30%는 기본이고 일부 브랜드들은 50%까지 할인 판매를 진행했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가장 큰 원인은 겨울 아우터다. 시즌 매출을 주도하는 아이템인 아우터 판매가 부진하면서 브랜드 전체 매출 규모가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와 비교해 기온이 높은 영향도 있지만 전체적인 시장 흐름이 안 좋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11월 3주차 캐주얼 군 매출은 수도권, 지방권 모두 두 자릿수 역신장을 기록했다.
지오다노와 폴햄, 티비제이, 클라이드엔, 마인드브릿지 등 리딩 브랜드들의 매출이 주춤하면서 역신장 폭이 컸다.
‘지오다노’는 수도권과 지방권 모두 20% 이상 역신장했고, ‘티비제이’는 수도권에서 소폭 역신장한 반면 지방권에서는 20% 이상 감소했다.
‘클라이드엔’ 역시 수도권과 지방권 모두 20% 이상 역신장했다. 반면 폴햄은 수도권과 지방권 모두 한 자릿수 역신장으로 그나마 선방했다.

다운 행사로 3주 연속 신장

  아웃도어 
아웃도어는 주간 10%대 신장세를 기록하며 3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다.
추워진 날씨와 브랜드별 대규모 할인 이벤트가 진행되면서 다운 판매에 불이 붙었기 때문이다. 행사 매출이 줄어들고 정상 판매율이 크게 증가해 이로 인한 정상 신장률은 15% 이상 높아졌다.
매출은 전주에 이어 다운 판매가 주도했다.
익스트림 다운 보다는 라이프스타일 형 다운이 전반적으로 판매가 높게 나타났다. 이로인해 ‘빈폴아웃도어’ ‘디스커버리’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신장률이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전주대비 신장률을 올랐지만 11월 누계 전년대비 매출액은 여전히 -15%대를 유지하고 있다.
11월 중반까지 30% 역신장에서 후반 들어 10~20%가량 만회하고 있지만 온라인 판매 급증에 따른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낮아지고 있고 다운 판매가 예년 수준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백화점은 주간 총매출 12%, 정상매출 15% 신장을 기록한 주간이었다.

/종합취재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