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NHN 데이터, 하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 발표
OTT·메타버스·명품 MZ 업고 고성장

발행 2021년 11월 25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NHN 데이터(대표 이진수)가 ‘다이티 데이터 마켓’을 통해 업종별 앱 설치 데이터를 분석한 ‘2021년 하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리포트에는 총 16개 업종의 앱 설치 수 순위와 증가율, 성별·연령별 설치 비중 등이 공개됐다. 2,800만 개 ADID(안드로이드 기준)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추출해 분석한 결과다.

 

올 하반기에도 OTT 열풍은 계속됐으며, 앱 설치 수 1넷플릭스는 하반기(10)에도 상반기(4) 대비 설치 수가 8% 증가했다. 같은 기간 토종 OTT 서비스 웨이브12%, ‘티빙23% 늘었다. ‘쿠팡플레이147% 급증하며 서비스 출시 1년도 안돼 설치 수 순위에서 왓챠를 앞질렀다. OTT 앱 주이용자층은 2030세대로 나타난 가운데, ‘쿠팡플레이30대 설치자가, ‘왓챠20대 설치자가 가장 많았다. ‘넷플릭스20대와 30대 비중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하반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선전도 두드러졌다. MZ세대에게 친숙한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대세를 입증했다. ‘제페토앱 설치 수가 50% 증가했으며, ‘점프30%, ‘이프랜드27% 늘었다.

 

명품 쇼핑과 한정판 리셀 플랫폼의 성장세를 이끈 것도 2030세대였다. 온라인 명품 플랫폼 3사의 앱은 설치 수가 일제히 큰 폭으로 증가하며 고성장세를 보였다. 증가율은 ‘발란’이 178%로 가장 높았으며, ‘트렌비’가 85%, ‘머스트잇’이 42%를 기록했다.

 

또한, ‘위드 코로나에 대한 기대감으로 국내 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상반기 주춤했던 숙박 앱 시장도 되살아났다. 앱 설치 수 상위 3개 서비스별로는 야놀자11%, ‘여기어때9%, ‘에어비앤비6% 증가했다. ‘야놀자에어비앤비20대 설치자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여기어때30대 설치자가 가장 많았다.

 

 

 

이 외 16개 업종별 앱 데이터를 분석한 ‘2021년 하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의 상세 내용은다이티 데이터 마켓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이티 데이터 마켓은 최신성 웹·앱 데이터를 기반으로 앱 트렌드 리포트를 포함한 각종 콘텐츠와 실데이터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