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업계, MZ세대 모시기 ‘올인’

발행 2020년 09월 21일

박해영기자 , envy007@apparelnews.co.kr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빅3 주요점, 젊은 층 겨냥한 리뉴얼 잇달아
1, 2층 영럭셔리, 명품, 뷰티편집숍이 차지
내셔널 잡화, 마담부띠끄 조닝 등 대폭 축소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백화점 업계가 ‘MZ세대’ 모시기에 올인하고 있다.


올 추동 시즌 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은 명품, 식품, 뷰티 등 킬러 콘텐츠를 강화하거나, 각 조닝별로 MZ세대 타깃의 브랜드 구성비(MD표 참조)를 확대하고 있다. 또 명품 시계, 영 럭셔리, 스트리트, 뷰티 등을 프리미엄 층에 집중 배치하고 있다. 롯데는 가장 적극적이다.


지난해 신세계에서 롯데백화점으로 바뀐 인천터미널점도 완전히 탈바꿈했다.


1층의 경우 비효율 조닝을 축소하거나 조닝 이동을 단행하고 80% 이상을 해외 브랜드로 채우는 중이다. 종전 뷰티, 핸드백, 주얼리, 명품에서 럭셔리 뷰티, 패션, 시계로 바뀐다.


핸드백 PC는 3층으로 이동됐고, 대신 신흥 하이엔드 패션 N21, MSGM, 팝업존이 구성됐다. 또 무스너클, 노비스, 파라점퍼스 등 프리미엄 패딩을 입점시킨데 이어 골든구스, 몽클레르, 토즈, 보테가베네타 등이 입점 됐고, 이번 시즌 로에베, 발렌시아가 등이 추가 입점됐다. 내년에는 ‘생로랑’도 오픈한다. 신한은행이 있던 자리는 위블로, 튜더, 파네라이, IWC, 예거르쿨트르 등 럭셔리 시계 브랜드가 차지했다.

 

롯데 인천 터미널점 1층 추동시즌 MD
롯데 인천 터미널점 1층 추동시즌 MD

 

롯데 영등포점은 전관을 단계별로 리뉴얼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9월 초 ‘MZ세대의 옷장’ 컨셉으로 2층 1,100평 전체를 리뉴얼 오픈했다. 밀레니얼스가 주로 이용하는 패션의류 앱의 매출 상위권 브랜드 위주로 채워 넣었다.


지난 15일에는 3층을 체험형 뷰티 공간으로 리뉴얼했다. ‘특화 코스메틱 콘텐츠’를 구현, 럭셔리 코스메틱 구찌, 지방시와 티파니 퍼퓸, 버버리 퍼퓸, 자로드, 소바쥬, 레조드 샤넬 등을 구성했다.

 

또 아모레 체험 매장을 청량리점에 이어 두 번째로 오픈하고 증강 현실 메이크업 서비스, VIP 딥카운셀링 공간 등을 배치했다.


오는 12월에는 스니커즈 리셀 플랫폼 ‘아웃오브 스탁’, 한정판 풋볼 레플리카 유니폼 전문점 ‘오버더피치’, 신개념 감성 편의점 ‘고잉메리’를 1층에 오픈한다. 롯데는 내년 명동 본점 역시 MZ세대 콘텐츠를 강화, 리뉴얼할 예정이다.

 

신셰계백화점 강남점
신셰계백화점 강남점

 


신세계는 뉴 럭셔리, 뷰티를 강화 중이다. 강남점 1층부터 3층 까지를 대대적으로 리뉴얼해 내년 6월 오픈한다. 1층의 명품관은 2층과 3층으로 이동하고 1층은 화장품 중심으로 운영되고, 해외 브랜드와 MZ세대를 위한 콘텐츠도 추가로 구성된다.


2개 층으로 확장되는 명품존은 카테고리별로 주요 브랜드를 분리해 확대 구성한다. ‘보테가보네타’는 국내 처음으로 액세서리와 여성의류를 분리해 2층과 3층에 각각 매장을 오픈한다. 

 

대신 코로나로 인해 크게 고전 중인 여성 디자이너, 시니어, 어덜트 브랜드 존을 대폭 줄인다.


신세계는 MD 개편과 동시에 2030 세대를 위한 맞춤형 VIP 등급을 신설하는 등 마케팅을 강화 하고 있다.


이외에 자사 뷰티 편집숍 ‘시코르’, 럭셔리 슈즈 편집숍 ‘그랑슈’ 등 자체 콘텐츠도 강화 중이다.


‘시코르’는 뷰티 유튜버와 협업해, 2030 백화점 제휴카드를 출시, 2030의 구매 비중이 86%에 달한다.

 

 

현대백화점 본점
현대백화점 본점

 

현대 본점도 얼마 전 뉴 럭셔리로 리뉴얼을 단행했다. 카페 톰딕슨, 구찌와 발렌시아가 맨즈, 패션 리빙 편집숍 ‘더 하우스 H’, 톰그레이하운드, 비이커, JW앤더슨, 리던, 포망데레, 나누슈카 등이 지하층과 지상 4층에 새로 입점했다.


신촌점은 MZ세대를 위한 럭셔리 패션 편집숍 ‘피어’ 매장을 리뉴얼 오픈했다. 뮤지션 딘이 제작에 참여한 패션 브랜드 ‘유윌노우(you.will.knovv)’, 가수 박재범의 힙합 레이블 ‘하이어뮤직(H1GHR MUSIC)’의 패션 브랜드 ‘블레이즈드(BLAZED)’ 등이 입점했다.


그 밖에 팔라스, 수프림, 키스, 스포티앤리치, 하머니, 굿뉴스 등 글로벌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도 대거 등장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면 뉴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