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지그재그, 파트너사 동반 성장을 위한 생태계 구축

발행 2023년 03월 28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카카오스타일 입점사수 증가

 

소호몰 발굴, 협업, 육성 선순환 체계 마련

3년 전에 비해 입점 소호몰 3배 이상 증가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카카오스타일(대표 서정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파트너사의 발굴부터 협업, 육성까지 이어지는 동반 성장 생태계 구축에 역량을 더욱 집중하고 있다.

 

지그재그는 ‘무한한 콘텐츠 안에서 개인화된 서비스를 통해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발견하도록 돕는다’는 미션 아래 유망한 소호몰을 발굴하고, 이들이 안정적인 기반을 다질 수 있게 돕는 활동을 지속해 왔다. 그 결과 입점 파트너사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입점 소호몰 수는 올해 2월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까이, 3년 전에 비해서는 3배 이상 증가했다. 올해 새로 입점한 소호몰 수도 전년 동기 대비 약 2.5배 증가했다.

 

파트너사가 꾸준히 증가하는 배경에는 두터운 고객층과 상품 셀렉션, 다양한 마케팅 도구와 기능, 교육 및 컨설팅 등을 꼽을 수 있다. 인지도가 부족하더라도 상품력을 갖춘 소호몰이 지그재그의 지원으로 성장한 사례가 다수 나오면서 입점이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올해 2월 기준으로 중소 및 영세 소호몰의 월간 거래액 비중은 3년 전보다 10%p 가까이 올랐다.

 

또, 중소형 소호몰의 판로 확대를 돕고자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정부 산하기관의 지원 사업에 참여한 바 있다. 우수한 상품을 보유한 중소형 스토어 421곳에 지그재그 기획전 노출 기회, 파워업 AI 광고 포인트 등 매출 성장을 견인할 다양한 혜택을 제공했다.

 

카카오스타일 신생스토어 성장

 

그 결과 참여 스토어의 거래액은 최대 35배 성장했고, 랭킹은 5,000위대에서 최대 300위대까지 오르는 성과를 거뒀다. 소호몰 ‘오굿초이스’의 경우 입점 3개월 만에 매출이 8배 성장했으며, 지원 기간 즐겨찾기 수도 2,336% 늘었다. 오늘 주문 시 다음날 도착하는 물류 서비스 ‘직진배송’ 도입 2개월 만에 매출이 655% 성장했으며, 신규 고객 수도 497% 늘었다. 또 다른 소호몰 ‘슈스프레소’의 경우에는 입점 6개월 만에 월 매출이 무려 80배 이상 올랐다.

 

지난해에는 고객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솔루션 ‘지그재그 인사이트’를 선보였다. 파트너사가 단순 입점을 넘어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고객들의 쇼핑 패턴을 이해하고 상품 소싱, 마케팅, 고객관리, 물류 등 입점사가 장단기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양질의 데이터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소호몰의 대금을 하루 단위로 정산하는 데일리 정산 시스템을 일찌감치 도입했다. 유동적인 자금 흐름이 중요한 중소 소호몰이나 소규모 자금으로 운영하는 사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다.

 

교육과 컨설팅 활동에도 집중하고 있다. 스토어의 실질적인 노하우와 전략을 공유하는 대규모 세미나 ‘with 지그재그’를 2021년부터 개최해왔다. 이달 22일에도 지그재그 인사이트 미구독사를 대상으로 ‘with지그재그’ 웨비나를 진행, 사전 신청 기간에만 약 1천 명의 판매자가 몰려 조기 마감하는 높은 반응을 얻었다.

 

더불어 지난해 8월 판매자 전용 사이트 ‘카카오스타일 파트너라운지’를 구축, 입점사 및 온라인 스토어를 위한 가이드와 성공사례, 데이터 등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 제공하고 있다. ‘with지그재그’ 트렌드 리포트 다운로드와 세미나 신청도 해당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카카오스타일 파트너라운지는 지난 2월 한 달 동안 약 42,000회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런칭 반년 만에 온라인 스토어가 정보를 얻기 위해 즐겨 찾는 대표 채널로 자리매김했다.

 

이 밖에 정부 산하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또는 자체적인 지원 프로그램도 활발히 운영 중이며, 각 소호몰 콘셉트에 맞는 기획전 참여 기회와 쇼핑 빅데이터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지그재그 개인화 광고 서비스 ‘파워업 AI 광고’ 운영비를 제공한다. 올해는 협업 기관과 사업 규모를 대폭 확대해, 더 많은 중소 파트너사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스타일 지그재그 인사이트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