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이재경] 패션 광고 모델의 품위 유지 위반 “어이가 없네?”

발행 2023년 03월 07일

박해영기자 , envy007@apparelnews.co.kr

이재경의 ‘패션 법 이야기’

 

영화 '베테랑'

 

“아무것도 아닌 맷돌 손잡이 하나 때문에 내가 할 일을 못하는 거지... 그런데, 지금 내 기분이 그래. 어이가 없네..?” 톱 클래스 배우 유아인의 극중 대사로 화제가 됐던 이 말이 현실이 됐다.

 

패션광고계 블루칩 모델 유아인이 프로포폴 불법 투약에 이어 대마 양성 협의까지 받자, 유아인이 모델로 등장하는 광고주 기업들의 계산은 맷돌 손잡이 ‘어이’보다 더 빠르고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다.

 

유아인의 광고모델 계약들은 개시된 지 1년 남짓이지만 사건이 터지자마자 광고주들은 유아인과의 손절에 나섰다.

 

유아인 사진을 광고에서 삭제하거나 동영상을 비공개로 돌리는 발빠른 행보가 시작된 것이다. 오죽 다급했으면, 아웃도어 브랜드의 옥외 광고판에서는 대충 종이로 유아인의 사진을 가리는 촌극까지 벌어졌다.

 

광고주 기업들은 아직 말을 아끼고 적극적 조치를 자제하고 있지만, 최종 수사/재판의 결과에 따라 광고계약에 대한 법률적 수단을 동원할 것이다. 그가 출연한 광고는 식품, 제약사, 쇼핑플랫폼까지 10여 개에 달하는데, 도전적이고 도회적인 이미지 덕분에 패션 관련 광고가 입는 타격이 가장 클 것이다.

 

그는 평소 자신의 개인적 가치관이나 사회의 민감한 이슈에 대해 목소리를 높여왔기 때문에 광고 모델로서의 매력도 컸다. 하지만 이런 난감한 사건이 터지자, 그런 자유분방한 이미지가 오히려 독으로 작용하고 있다.

 

유아인을 전면에 내세운 마케팅으로 주목받던 어느 대형 패션몰의 경우, 유아인을 가상인간화한 모델로 적극적인 CI 메이킹에 돌입하기도 했다. 당장 방어책이 만만치 않으리라 예상된다.

 

나아가, 유아인 사태는 해외에서도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일찍이 외국에서도 크게 히트한 영화, 드라마 덕분에 한류 스타로 자리매김한 유아인이 모델로 등장하는 중국 의류업체 ‘쑤셰’는 더 이상 유아인 관련 홍보물,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국내외 광고주들이 신속하게 유아인 손절 대열에 동참하는 이유는 광고모델의 품위 손상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타격을 최대한 빠르게 단절하기 위한 조치다.

 

유아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장기간 회복이 어려울 것이고, 광고계약의 해지와 함께 위약금 소송이 이어질 것이다. 광고 계약에는 일반적으로 모델의 품위유지 위반 시 모델료의 2~3배를 배상한다는 조건이 필수로 포함된다.

 

그렇다면 그의 연간 광고모델료 8~9억원이라는 업계 추산에 비추어 볼 때, 유아인과 소속사가 부담할 배상액은 무려 100억원 대에 이를 수도 있다.

 

과거 최진실의 아파트 광고 계약 소송을 비롯해, 품위 유지 의무 위반과 관련하여 크고 작은 위약금 소송들이 있었는데, 법원은 광고 계약 상 광고주가 부담하는 위험이 더 크다는 전제 하에 판결해 왔다. 결과적으로 모델에게 불리하게 흘러 온 것이다. 광고모델은 품위 유지에 더 각별히 주의해야 하고, 광고주는 모델 선정단계뿐 아니라 사후관리에도 신경 써야 한다.

 

요즘 패션계 품위 유지 조항은 매체 광고뿐 아니라 인플루언서 등 MCN, SNS 광고에도 들어간다. 품위를 유지해야 하는 모델은 의무 내용을 최대한 좁히고 싶고, 광고주는 그 범위를 더 넓게 규정하려 할 것이다. 또 과도한 위약금은 민법상 법원에서 그 효력이 부인될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자.

 

그래야 비싼 돈을 지불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고용한 광고 모델이 되레 타격을 입히는 ‘어이가 없는’ 상황을 조금이나마 피해 갈 수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