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여성복 가두점 최근 3년 매출 ‘대동소이’
유력 업체들, 재작년부터 외형에서 ‘효율’로

발행 2018년 05월 17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여성복 가두점 최근 3년 매출 ‘대동소이’

 

유력 업체들, 재작년부터 외형에서 ‘효율’로

 

매장 수 줄이고 매출은 유지, 이익은 호전

 

가두 침체 심화에도 주요 여성복 브랜드들의 가두상권 매출 기복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11개 브랜드 순수 가두점을 기준으로 최근 3년간(2015 ~2017년) 연도별 매출을 들여다본 결과, 77%가 2015년 대비 2017년 점 평균 연매출이 1~2천만 원(1.5~5.3%) 늘거나 줄었다. 외형 성장보다는 점 효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움직인 영향이다.


상·하위 각 10% 매장 기준으로는 점 평균 매출이 증가한 비중이 높다. 선두 매장의 전폭적인 지원, 재작년부터 비효율 매장 축소 전략을 적극적으로 편 결과다.


하지만 비효율 축소에도 상위권 매장과 하위권 매장의 양극화는 여전했다. 2개를 제외하고는 격차가 좁혀지지 않았고, 7개는 3년 전보다 3천만~1억 원 더 벌어졌다.


업계 한 임원은 “상위 매장은 3년 전과 큰 차이가 없고 매장변동도 없지만, 하위권은 5~7% 매출이 빠져 하위 10% 매출을 더 끌어올리기 어렵다. 비슷한 수준 유지만 해도 선방한 것”이라고 말했다.


브랜드별로 보면 미도컴퍼니의 ‘미센스’는 3년간 유통망을 공격적으로 확대하면서 브랜드 인지도가 동반 상승, 전점 기준 평균 연매출이 3년 새 31.8%(7천만 원)가 뛰었다. 상·하위 10% 점당 평균 연매출은 3년 전과 보합세인 것을 감안할 때, 허리가 되는 중간급 점포들의 성장이 주효했다.


안정된 기반이 마련되면서 올해는 점 효율 극대화, 패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유통망 전개, 새로운 틈새시장 공략 및 유통 패러다임 창출에 집중하고 있다.


세정의 ‘올리비아로렌’은 손익개선에 초점을 맞춰 비효율 유통망 정리, 중·하위권 매장 개선 프로젝트, 대형 자사 복합몰(100평 이상) 등에 집중, 3년 전보다 유통망은 10개 줄었지만 꾸준한 매출을 유지 중이다.


비효율은 2015년 전년도 마감기준 비효율 점 중 개선의지가 미비한 점포를 중심으로 46개 점을 정리하고, 영업 손실 지속 발생 직영점 20개 점을 철수 및 대리점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하면서 축소됐다. 작년에는 재작년 마감기준 하위매장 중 지역별 프로젝트 매장을 선정해 물량 및 판촉지원을 해 매출을 개선시켰다.


올해도 단순 유통망 확대는 지양하고 대리점별 맞춤 컨설턴트를 통한 기존 유통망의 역량강화를 최선으로 움직인다.


신원의 베스띠벨리, 비키, 씨도  수익에 집중하며 비효율을 축소, 3년 전 대비 매장 수가 줄었지만 매출은 유지되고 수익은 늘었다. 올해도 유통망을 늘리기보다 점 평균 효율 증대, 연간 10억 이상 매장 육성 및 유치에 집중하며 내실을 다진다.

 

아마넥스는 재작년 여름 법정관리를 졸업하며 보다 공격적인 전개가 이뤄지면서 3년 전보다 유통망수, 매출 모두 커졌다. 부진점포 축소와 기존 점 효율향상, 우수매장 유치, 50개 매장 인테리어 개선 등에 나선 결과다.

 

인디에프의 2개 여성복은 지난 3년간 하위매장 및 비효율상권 매장에 대한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매장의 적정재고 유지, 우수매장으로의 로테이션 시스템 최적화를 통한 매출 활성화에 주력하면서 전점 기준 각 15.4%(조이너스), 3.9%(꼼빠니아) 오른 연평균 매출을 보였다.

패션그룹형지의 ‘샤트렌’, ‘올리비아하슬러’는 BI, SI 리뉴얼을 통한 영업환경개선, 불량 증대 및 고부가가치 상품 투입을 통한 수익률 증대로 매장 안정화에 주력, 작년부터 효과를 보고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