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여성복 ‘승자 독식’의 시대로

발행 2018년 12월 13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한섬, 신세계, 롯데GFR 등 대형유통 계열사 파워 급상승
상품·마케팅·유통 재투자 이어지며 점유율 확대 이어져
3~4개사 시장 점유율 절반, 수십개가 나머지 나눠먹기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여성 영캐주얼 조닝의 쏠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양극화 경향 속에 상위 일부 업체가 시장을 리딩하는 현상이 더욱 짙어지고 있다.


선두 진영은 경기에 큰 구애를 받지 않고 매해 성장을 더하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그 외 다수 브랜드가 나머지 시장을 놓고 치열한 땅따먹기 경쟁을 벌이는 구도가 짙어지고 있다.


상위 2~3개사가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나머지 절반을 수십개 브랜드가 나눠 먹는 식이다.


한섬의 ‘타임’, ‘시스템’,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보브’, ‘지컷’, 신세계톰보이의 ‘스튜디오 톰보이’, 롯데지에프알의 ‘나이스크랍’ 등 선두권 브랜드들은 최근 3년간 1천억 돌파 소식을 내놓으며 그칠줄 모르는 성장세에 있다.


한섬은 15년도에 ‘타임’, ‘마인’에 이어 ‘시스템’ 매출이 1천억 원을 넘어섰고, 이후에도 매년10%대 신장을 지속하고 있다.


신세계도 작년 ‘스튜디오 톰보이’, ‘보브’가 나란히 국내 매출 1천억 원대(스튜디오 톰보이 1100억/보브 1050억, 중국 포함 1490억) 대열에 이름을 올렸다.


‘스튜디오 톰보이’는 불황이 더 깊어진 지난 2년 새 32%나 외형이 커졌고, ‘보브’는 작년 20% 뛰어올랐다. 올해 두 브랜드는 물론 ‘지컷’까지 15~20% 신장을 지속 중이다.


롯데지에프알의 ‘나이스크랍’은 4년째 상승행진을 지속하면서 올해 800억 원을 무난히 돌파할 전망이며, 이익도 더 커졌다.


대부분 20년이 넘는 오랜 연차의 브랜드지만 식지 않는 인기를 구가할 수 있었던 것은 헤리티지를 잘 다지며 끊임없는 리뉴얼과 새로운 시도를 통해 확실한 프리미엄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이 여세를 몰아 모두 메가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유통을 낀 대기업 계열사라는 이점이 크게 작용하며 파워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보브’, ‘스튜디오 톰보이’가 전성기를 되찾은 것도 신세계에 소속되며 날개를 단 후다. 한섬 브랜드들도 현대백화점 그룹 인수 이후 성장에 더 가속이 붙었다.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투자와 대형 유통 계열사를 끼고 있는 막강한 배후로 유통망 확장과 보다 좋은 컨디션의 위치를 점하기도 수월해졌다. 외형성장이 계속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한섬이 신규 ‘래트바이티’ 런칭 시 2020년까지 1천억 달성을 호기롭게 외쳤던 것도 이러한 배경이 기반이 됐기에 가능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잘 나가야 흔들림없는 과감한 상품 전개와 지속적인 재투자 여력이 생기는데, 선두권 외에는 대부분 역신장세가 커지며 이익은커녕 전년 수준 외형유지도 급급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또 “격차가 더욱 커지는 승자독식 구조에서 벗어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도태되지 않고 살아남으려면 현 컨디션을 들여다보며 냉정한 판단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