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뉴욕 면 가격 6년 만에 최고치 경신
7월 인도물 파운드당 94.94센트까지 치솟아

발행 2018년 06월 14일

장병창 객원 기자 , appnews@apparelnews.co.kr

중국의 대량 수입 재개로 오름세 계속 전망 

 

[어패럴뉴스 장병창 객원 기자] 국제 면 시장의 큰 손, 그러나 지난 몇 년간 발길을 끊었던 중국이 다시 대량 구매에 나서면서 국제 면 가격이 치솟고 있다. 지난주 뉴욕 선물 시장 면 가격은 7월 인도물이 파운드당 94.94센트로 6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지난 4월 9일 파운드당 82.91센트에 비해서는 12.03센트 올랐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중국이 최근 수입 계약을 체결한 규모가 36만1,000베일, 티셔츠 4억 벌을 만들 수 있는 물량으로 이처럼 많은 물량 계약은 지난 1998년 이래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중국이 이처럼 대량 구매에 나서고 있는 것은 미국과 중국 간 무역 마찰을 완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가 언급했던 700억 달러의 미국 농산물 수입 약속의 일환으로 풀이했다. 또 미국 텍사스 일대의 면 작황이 좋지 않은 것도 가격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정부는 그동안 자국 농민 보호 명목으로 정부 구입에 의한 면 비축제를 실시, 세계 제 1의 면 수입국 행세를 하면서 국내외 가격 질서를 왜곡시켜 왔다. 또 비축 면이 과잉 재고에 달하자 이를 경매로 시장에 방출하며 해외로부터의 수입을 통제하는 등 국제 면 시장을 주물러왔다.   


이 같은 중국의 정책에 의해 국제 면 시장은 널을 뛰듯 2011년에는 파운드당 2달러 선을 넘어서는 폭등, 이듬해에는 70세트이하로 폭락하는 곤혹을 치렀다. 면 대신에 폴리에스테르 등 합섬 수요가 늘어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근년에는 정부 비축 면이 상당량 소진됐고 농민들이 면 경작을 꺼려 상당량의 해외 의존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중국의 국제 면 시장을 찾는 발길이 잦아지면 국제 면 가격은 뛸 수밖에 없고 면 경작 붐도 조성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미국 농무성 5월 보고서에 따르면 2019/19 면 회계년도 세계 면 생산량은 전년 1억2,2440만 베일보다 줄어든 1억2,120만베일, 소비는 1억2,540만 베일에 달할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가 생산보다 42만 베일 많다. 이월 재고 물량에서 충당해야할 판이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