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심층이슈 - 섬유단체 통합 왜 필요한가
박일왕 SB텍스 대표 “대만식 섬유·패션 단체 일원화 모델 절실하다”

발행 2018년 03월 28일

임경량기자 , lkr@apparelnews.co.kr

버티컬 구조 아닌 국내 업계, 스트림 간 협력 절실

단체 통합, 지원 정책 일원화로 국제 경쟁력 갖춰야

 

섬유ㆍ패션 관련 단체 통합 이슈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번번이 이해당사자들의 반대와 정부의 소극적인 대응으로 무산됐던 사안이지만, 이번에는 관련 업계가 적극적인 통합 추진을 촉구하고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한국패션협회와 한국의류산업협회 통합은 산업부가 나서 추진중이다. 대구지역 섬유 관련 연구원 통합은 시와 정부, 시민단체가 통합을 주문하고 있다. 문제는 통합의 효과에 대한 ‘실효성 검증’이다. 


과거 단체 통합을 추진하다 번번이 무산된 큰 이유 중 하나가 실효성 검증 실패에 있었다.  


지난 23일 도곡동 섬유센터에서 만난 박일왕 SB텍스 대표는 단체 통합의 당위성을 해외 섬유패션 산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99년부터 5년간 일본 스미킨 상사 한국 법인에서 섬유수출입 사업을 맡았다.

그가 운영 중인 SB텍스도 스미킨 상사에서 독립한 법인이다. 때문에 수출 지향적인 대만과 내수와 수출 시장을 아우르는 일본의 섬유패션 스트림에 대해 정통한 인물이다. 


박 대표는 “대만은 일찍이 섬유와 패션을 중심으로 각 유관기관을 통폐합해 일원화된 산업 정책과 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상부 스트림의 가치가 하부 스트림까지 이어지는 지원 정책은 물론 섬유 관련 인증 체계를 마련해 전 세계 바이어에게 대만산 소재 품질을 보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만이 강대국들 사이에서 전 세계 기능성 스포츠 소재 시장의 70%를 점유할 수 있었던 것도 산업경제부 지원 아래 단체를 통합한 섬유산업협회가 기능성 섬유 인증 시스템과 라벨을 개발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날 박 대표가 가장 강조한 부분 역시 대만식 통합 단체의 구축이다.


버티컬 생산 기반을 갖춘 섬유소재 기업이 한 곳도 없는 국내 업계 구조 상 스트림 간 연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통합 단체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또 대만 섬유협회와 패션협회는 중국의 저가격 상품에 대항하기 위해 정부와 단체 차원에서 업 스트림에서 미들 스트림까지 선진 기술 도입을 장려하고 지원하고 있다.


그는 “대만에는 TTRI(대만 섬유 리서치 연구소)가 있다”며 “TTRI는 각 스트림을 대표하는 기업가와 연구기관, 대학 교수, 정부 부처와 소비자를 대변하는 사람으로 구성돼 있다. 자국 섬유산업협회와 패션협회의 업무 중복과 사업 비리를 비롯한 정책 수립 영역까지 보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만의 정부 예산을 지원받는 섬유와 패션 분야 두 단체는 TTRI의 관리 감독을 받고 있어 특정 분야의 이익만을 대변하거나 방만한 운영이 불가능하다.


박 대표는 “국내 섬유·패션 관련 협회 역시 운영비·사업비 대부분을 정부와 지자체에 의존하고 있어 존립을 위한 예산 확보 경쟁의 부작용이 심각하다”며 “산업과 기업 지원보다 단체 간 사업 과제 수주에 집중하고 있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섬산련 역시 다른 협회·단체와 예산 확보를 위해 경쟁하는 집단에 머물러 실질적으로 산업 전체를 아우르는 지원 사업과 업계를 대변하는 기구는 없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는 “실제 운영은 정부 예산에 의존하면서 민간단체라는 이유로 혁신을 미루는 것은 이율배반이다. 통합 문제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사안이고, 정부 주도라 하더라도 빨리 매듭짓는 게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