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中 큰 손에게 유럽 명품은 황금알 낳는 거위
산동 루이-발리, 포선인터내셔날-랑방 인수

발행 2018년 03월 02일

장병창 객원기자 , appnews@apparelnews.co.kr

영국 탑샵 등도 인수 대상 후보로 거론

 

중국 큰 손들에게 유럽 명품 브랜드들은 황금 알을 낳는 거위다.   

 

베인앤컴퍼니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명품 시장 매출은 20% 증가 했다. 지난 2016년을 고비로 수년 간 침체에서 벗어나 예전의 호황 분위기를 되찾았다. 중국 소비자들이 유럽 명품 브랜드 상품들을 황금 알만큼이나 애지중지 사들 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황금 알만으로는 성이 차지 않아서일까. 중국 재벌로 꼽히는 큰 손들이 유럽 명품 브랜드, 황금 알을 낳는 거위 사냥에 나서고 있다.

 

거위 먹고 알도 먹겠다는 심산 이다. 중국 정부 입장에서도 해외 명품 구입에 막대한 외화를 반출 하는 것보다 중국 기업에 돈을 떨구는 것이 득이 된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

 

중국 큰 손들의 유럽 명품 브랜드 인수는 올해 들어서만 섬유 재벌 산동 루이그룹이 지난 2월 스 위스 명품 발리(Bally International Ag)를 인수한지 불과 한 달도 안 된 간격으로 포선(Fosun International Ltd)이 프랑 에서 가장 오래된 명품 하우스로 꼽혀온 랑방(Lanvin)을 인수 했다.

 

포선인터내셔날은 스위스 명품 발리 인수 과정에서 치피랑(Fujion Septwolves), 산동 루이와 경합을 치렀던 그룹으로 발리 인 수의 최종 경쟁 3자가 모두 중국 큰 손들이었다는 점이 주목된다.

 

포선은 발렌티노, 발망 등을 소유하고 있는 중동 카다르 투자기금 메이후라(Mayhoola)와 경합 끝에 랑방을 인수하는데 성공했다. 1 억 유로, 원화 약 1,327억 원을 주고 지분 75%를 인수하는 조건이었다. 기존 대만의 소유주 쇼랑 왕은 20%의 지분을 가지기로 했다.

 

포선은 프랑스 레저그룹 클럽 매드(Club Med)와 함께 이탈리아 남성 의류 브랜드 카루소(Caruso)를 가지고 있어 명품 브랜드와 인연이 생소하지 않다.

 

산동 루이는 발리 인수에 앞서 지난해에 프랑스 SMCP그룹을 인수해 산드로, 마쥬, 끌로디 피에르를 손에 넣었고 홍콩 트리니티 (Trinity Ltd)그룹 인수로 영국 남성 의류 브랜드 켄트 앤 커웬, 기 브스 앤 호크스, 세루티1881 등의 판권도 가지고 있다. 영국의 명품 정장 메이커 아쿠아스큐텀도 소유 하고 있다.

 

트리니티는 지난 2010년 프랑스 명품 정장 세루티를 5,300만 유로에 인수, 산동 루이는 트리니 티 인수와 더불어 세루티를 편입 하게 됐다. 

 

산동 루이의 문어발식 명품 브랜드 인수는 이에 그치지 않고 영 국의 아르카디아(Arcadia)그룹과 탑샵(TOP Shop) 등의 인수를 협의중이라고 영국의 선데이 타임스가 보도했다.

 

양측보다 매각 협의 사실을 부인했지만 여운이 가라앉지 않은 가운데 산동 루이는 앞으로도 성장 잠재력이 있는 명품 브랜드 인 수를 계속 추구하겠다며 산동 루이를 중국의 LVMH로 키우겠다 고 밝혔다.

 

최근까지 중국 큰 손들의 유럽 명품 브랜드 인수는 포선인터내셔날, 산동 루이와 더불어 사모 펀드 호니 캐피털(Hony Capital)의 이 탈리아 브랜드 미스터 앤 미세스 이탈리아(Mr & Mrs Italy) 지분 3분의 1매입, 7년 전 홍콩 갑부 피터 우(Peter Woo)의 살바토르 페라가모(Salvatore Ferragamo) 지분 5% 매입, 콩 트리니티 그룹의 세루티 인수 등이 꼽힌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